주요 NLE 프로그램에서 라우드니스 측정하기

주요 NLE 에서 라우드니스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모아 두었습니다. Edius, FCP, Premiere

2016년 부터 시행된, '디지털 텔레비전 방송프로그램 음량 등에 관한 기준'에 따라, 국내의 모든 TV 방송은 표준음량인 -24LKFS (정확히는 -22LKFS ~ -26LKFS) 를 준수 해야만 한다. 이는, 최종 마스터링 작업에서 (원래는 신경써야 했지만 아무도 신경 쓰지 않았던) 음향 레벨을 검수해야 한다는 의미이다. 물론, 정상적인 절차대로라고 한다면, 음향 엔지니어에게 오디오를 건내 주고, 마스터링 후, 영상물에 다시 붙이는 식으로 진행 되야 겠지만. 여기는 대한민국이다.

어쨌든 저쨌든, 다들 알다 시피, NLE 등에서 표출되는 기본 음량 값은 dBFS 값이다. NLE 프로그램에서 어떻게 LKFS값을 볼 수 있을까? 대한민국에서 흔히 사용되는 몇몇 NLE에서 제공되는 라우드니스 모니터에 대해 정리해 본다.

Edius

에디우스의 경우, 버전 6.5부터 자체적인 라우드니스 미터를 내장하고 있다. 사용법은 https://www.youtube.com/watch?v=ka8WpE2yJO0 를 참조하시라.

Edius Loudness meter
Edius

Final Cut Pro

FCP Loudness meter

이 글을 처음 작성한 2016년만 해도, FCP는 자체적인 라우드니스 미터를 제공하지 않고 있었다. 이제는 정신 차렸는지, Specialized Logic 이펙트 중 MultiMeter 를 적용 하면 라우드니스 측정이 가능하다. 자세한 사용법은 https://support.apple.com/ko-kr/guide/final-cut-pro-logic-effects/lgexd99fdf3c/10.6.6/mac/12.6 을 참조하시라.

Adobe Premiere

Adobe Premiere는 CC 버전 부터, TC Electronics에서 만든 라우드니스미터를 기본 제공하고 있다. 아울러, Audition에서도 동일한 형태의 라우드니스미터를 제공한다. 자세한 사용법은 https://larryjordan.com/articles/premiere-pro-cc-loudness-radar-and-average-audio-levels/ 를 참조하시라.

Premiere Loudness meter

Davinci Resolve

Davinci Resolve Loudness Meter

다빈치 역시, 자체적인 라우드니스 미터를 가지고 있다.

BS1770GAIN

이도 저도 모르겠다면, 그냥 파일 익스포트 한 다음, BS1770GAIN 으로 돌려서 라우드니스 값을 뽑아 내면 된다!

뱀발

이 글은 2016년 방송법이 시행될 당시, '도대체 어떻게 라우드니스 값을 측정할 수 있냐'라는 수 많은 질문에, 도저히 답을 다 할 수 없어 작성 되었다. 그때나 8년이 지난 지금이나, 상황은 크게 나아지지 않았다. 많은 영상물들이 -24LKFS 를 맞춰 제작 되고 있지만, LKFS 맞추라고 하니, dBFS로 맞추거나, 그딴 거 알 바 없다! 하는 사람들이 아직까지 많다. 맞췄다 하더라도, 결과 값만 맞게 나오도록 익스포트 과정에서 노말라이징을 한게 대부분이다. 전문성 없이 만들어지고 현실과 동떨어진 법규정, 최저비용만을 찾으며 효율성은 찾지 않는 현장.. 우리나라의 방송 음향의 다이나믹은 이미 사라진지 오래이다. 과연 언제나, 이런 것들이 바로 잡힐까..